Scrambled notes..

경제상식

jchung56 2020. 7. 13. 17:43
  • 경제학은 선택의 기술을 가르치는 학문
  • 경제원칙은 최소의 비용을 투자해 최대의 효과를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
  • 공짜 점심은 없다 - 미국 경제학자 폴 새뮤엘슨 (모든 경제적 선택에는 대가가 따라온다
  • 기회비용은 어느 하나를 선택함으로써 포기하는 쪽의 가치, 연봉 3~5천 회사중 3천회사를 선택했다면기회비용은 5천만원
  • 매몰비용 - 이미 지출해서 회수할수 없는 비용
  • 매몰비용의 함정 - 미래의 이익보다는 손해날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도 들인 비용, 노력, 시간등이 아까워서 사업을 포기못하고 계속하는것
  • 경제객체- 경제활동의 대상이 되는 것 (재화 서비스)
  • 경제재 - 경제적 유용성과 희소성이 있는 재화 (상품)
    자유재 - 유용하지만 희소하지는 않은것 (햇빛 공기)
  • 다이아몬드의 역설 (가치의 역설) - 애덤스미스 - 물은 유용하지만 희소성이 거의없고, 다이아몬드는 유용성은 적지만 희귀한 보석으로 교환가치가 높음 물은 사용가치가 높음
  • 서비스 - 형체는없지만 가치가 있어서 ㄷ돈을 지불하는것 (가사노동x 자원봉사x)
  • 자본의 3요소 - 자본, 노동, 토지
  • 기업은 재화와 서비스를 만드는 생산의 주체이고, 생산의 이윤을 나누어주는 분배의 주체
  • 정부는 세금을 걷어 공공재를 생산
  • 사회간접자본 - 철도,도로, 항만,상하수도,전력, 통신 - 생산활동에는 직접참여하진 않지만, 생산을 위해 꼭 필요한 기반시설
  • 정부가 주는 기초연금, 장애인연금 등은 재분배라고함
  • 밴드웨건= 편승효과 = 남이하니까 나도한다는 의사결정
  • 스놉효과= 속물효과 = 다른사람과 반대로 하는 소비, 자신만의 스타일 추구하는것
  • 베블런 효과 - 사회적 지위 과시하기위한 욕구 떄문에 가격이 비쌀수록 수요가 늘어나는 효과
  • 과시효과 = 전시효과 = 내 소득수준보다 높은가격의 제품을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효과
  • 의존효과 = 광고 선전들으로 욕구를 자극하면 소비가 는다는것
  • 투기효과 = 앞으로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될떄 투기이익을 얻고자 수요가 늘어나는것
  • 언더독효과 = 강자와 약자가 싸울때 연민을 느껴 약자가 이겨주기를 바라는 효과
  •